HOME > 상호 > 상호별 특징


상호를 지을 때는 우선 업종에 맞는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하는 고객층도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법인이라면 특허청 등에 등록이 가능한 것이라야 합니다.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름들은 이미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것은 배제해야 합니다.
 
법인 상호와는 달리 일반 상호는 등록에 큰 제약을 받지 않으므로 법인 상호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으며, 따라서 이름을 짓는 데도 법인 상호보다는 조금 수월한 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흔해서도 안 되며, 남들이 많이 생각해 온 이름들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법인 상호에서나 일반 상호에서 작명을 할 때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어느 문자를 선택하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영문 등을 이용한 외래어 상호도 있고, 한자(한문) 상호도 있으며, 순 우리말 상호도 있습니다.
업종에 따라서 외래어나 한자를 많이 선택하는 경우도 있고, 순 우리말 상호로 짓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영문(외래어) 상호
로마 문자로 표기 가능한 상호라야 합니다. 업종(업체)에 따라서는 프랑스어나 독일어, 스페인어 등을 이용하는 수도 있는데, 각 언어 분야에 능통한 사람이 이러한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우리말 상호처럼 들리면서도 외래어 상호가 되는 이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한자 상호
너무 지나치게 어려운 한자가 아닌 것이 좋고, 음감(音感)이 좋은 이름으로 작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상호로 들어간 각 글자의 뜻이 좋아야 하며, 너무 외우기 어려운 이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우리말 상호
신세대에 어울리는 이름입니다. 간혹, 사람들 중에는 우리말로 이름을 지으면 너무 가볍게 느껴진다는 사람도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은행’이나 ‘한솔제지’ 등의 우리말 이름을 생각해 보면 알 것입니다.
‘푸르지오’처럼 외래어 비슷하게 들리면서도 우리말인 이름을 짓는 것도 요즈음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상호 신청자 기본 정보
대표자 이름
상호 종류
일반상호(10만원) 법인상호(20만원)
업종(업태)
위치

* 간략하게 기입하셔도 됩니다.
특징
기존 이름들
같은 업종 중에 이미 나와있는 이름들이 있다면?
요구 사항
신청 관련 정보
결과확인 방법
이메일 게시판 팩스 우편 방문
* 방문을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전화로 문의해 주세요 02) 703-5200
이메일
많이 적으셔도 됩니다.
팩스
* 결과를 팩스로 받길 원하는 분은 꼭 기입하세요.
주소
전화번호
자택 핸드폰
입금은행
( 입금자명: )